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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3190번: 뱀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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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설명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벽이나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예제 출력 1 

9

 

문제풀이

시뮬레이션 문제로,

주어진 조건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다.

이 부분은 앞으로도 남들보다 더 꾸준히 문제를 풀어 익숙해지려고 노력해야겠다.

 

핵심

1. 지도에서 움직이는 형태 구현. (상하좌우)

2. 방향 변환하는 함수 만들어서 활용

3. 자료구조 큐 활용

 

주의점

1. 이동후 현재좌표 갱신하기

 

BFS 문제중에 지도에서 움직이는 형태를 구현한 적이 많았는데 갱신된 좌표를 큐에 넣어서 해당좌표를 다시 꺼내 이용하여 문제가 없었지만,

지금은 직접 현재좌표를 갱신하는 추가코드가 필요하다!!

조금 안일하게 문제풀이에 임했지 않았나 싶다...

 

풀이 간략히 설명

- arr을 N * N 으로 만들고 사과가 있는 좌표에 1을 삽입 

- 방향 정보 저장은 딕셔너리를 활용

   direction[시간] = 문자정보  형태

- 뱀이 방문한 좌표는 arr[nx][ny] = 2. 

- 방문한 좌표마다 큐에 삽입하고, 방문한 좌표에 사과가 없다면

큐의 특성을 활용해 꼬리빼기(방문안함으로 처리)

- 이동할때마다 현재좌표 갱신!!

- 매초 마다 time을 증가시켜 direction의 키와 일치하는 시간이 되면 => 방향 변환 (함수로 구현)

 

코드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N = int(input())
K = int(input())
arr = [[0 for _ in range(N)] for _ in range(N)]
dx = [0, -1, 0, 1]  # 각각 우 상 좌 하
dy = [1, 0, -1, 0]
directions = {}

# 입력값1) 사과 위치 정보 저장
for i in range(K):
    r, c = map(int, input().split())
    arr[r-1][c-1] = 1

L = int(input())
# 입력값2) 방향 변환 정보 저장
for i in range(L):
    x, d = input().split()
    directions[int(x)] = d

def rotateDir(index, str):  # 방향 나타내는 인덱스, 방향
    # 상3 하2 좌1 우0
    # L 왼쪽회전 => 우 -> 상(1) -> 좌(2) -> 하(3)
    # D 오른쪽회전 => 우(0) -> 하(3) -> 좌(2) -> 상(1)
    if str == 'L':
        result = (index + 1) % 4
    elif str == 'D':
        result = (index + 3) % 4
    return result

def start(x, y):
    dir = 0 # 처음은 오른쪽으로 향하니, 동을 나타내는 인덱스0 에 접근 위해 설정.
    queue = deque([(x, y)])
    arr[x][y] = 2
    time = 0
    
    while True:
        time += 1
        nx = x + dx[dir]
        ny = y + dy[dir]
        # 범위안에 있고 방문한 지역 아니라면
        if 0 <= nx < N and 0 <= ny < N and arr[nx][ny] != 2:
            queue.append((nx, ny))
            x, y = nx, ny
            # 사과가 있다면 꼬리 안뺌 그대로 늘림.
            if arr[nx][ny] == 1:
                arr[nx][ny] = 2   # 방문
            else:
                arr[nx][ny] = 2
                px, py = queue.popleft()
                arr[px][py] = 0
        else:
            break

        if time in directions.keys():
            dir = rotateDir(dir, directions[time])
    
    return time

print(start(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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